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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 합리주의를 주창한 대표적인 근대건축가들은 비올레 르 뒥(Viollet-le-Duc), 안토니오 가우디(Antonio Gaudi), 빅토르 호르타(Victor Horta), 엑토르 기마르 (Hector Guimard), 베를라헤(Berlage) 등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들 구조적 합리주의 근대건축가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조적 합리주의를 이끈 근대 건축가, 비올레 르 뒥(Viollet-le-Duc)
비올레 르 뒥(Viollet-le-Duc)은 프랑스의 고전적 합리주의의 건축전통을 반대하고, 추상적인 양식에 대신하여, 지방 건축으로의 복귀를 주장한 인물입니다. 그는 구조적 합리주의의 원리에서부터 전개된 건축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그의 건축 사상은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여러 유럽 전역에 퍼졌습니다. 서계적인 건축가였던 안토니오 가우디, 빅토르 오르타 역시 비올레 르 뒥에게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비올레 르 뒥의 명언입니다. "건축에는 진실이 되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프로그램, 구조 방식에 따라서 진실이 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에 따라서 진실이 되는 것은 필요에 의해 부과된 조건들을 정확하고 간단하게 성취하는 것이고, 구조방법에 따라서 진실이 되는 것은 그 성질과 특성에 따라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다. 대칭이나 뚜렷한 형태의 순전히 예술적인 의문들은 우리의 지배적 원리들의 앞에서는 다만 이차적인 조건들에 불과하다."_ 비올레 르 뒥(Viollet-le-Duc)
안토니오 가우디(Antonio Gaudi)
스페인 출신의 세계적인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도 비올레 르 뒥(Viollet-le-Duc)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우디의 작품들은 지역 토착 건축을 되살리려는 욕망과 새로운 표현 형태를 창조하려는 충동에서부터 생겨난 듯이 보입니다. 1878년 이국적인 Casa Vicens를 건설하였는데 이 주택은 대부분의 가우디 작품처럼 비올레 르 뒥(Viollet-le-Duc)의 영향을 입증해 주는 작품입니다. 이 주택은 구조적 원리 면에서는 고딕적이었습니다. 가우디는 빛을 충분히 받으며, 그리스인과 무어인이 그러했듯이 색채를 사용하면서, 구조적으로 거대한 카탈루니아 성당들과 관련된 고딕을 추구하였습니다. 가우디의 구엘 공원은 그의 생각을 자유분방하게 구체화한 작품입니다. 불규칙하게 모양을 이룬 Vault는 69개의 괴상한 도리아 기둥들에 지지되어 있습니다. 공원 그 자체는 구불구불한 통로들로 구성되었으며, 필요한 곳에서는 Vault 모습의 Buttress로 지지되었고 기둥은 석화(石化)된 나무줄기를 나타내도록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가우디의 명언 중 일부입니다. "건축에 있어서 진실하지 못하다면, 아름다운 것은 아무것도 없다.", "건축은 타락을 향하여, 진실된 불협화음을 향하여 표류하고 있다."_ 안토니오 가우디(Antonio Gaudi)
빅토르 오르타(Victor Horta)
빅토르 오르타(Victor Horta)는 Tassel 저택의 개방된 계획에서 18세기 파리의 저택 형식을 타파하였고, 건축에 있어서 강철을 폭넓게 사용한 대표적인 근대 건축가입니다. 그는 건축물 속에 틀어 박힌 돌을 섬유처럼 취급하듯이 강철을 사용하였습니다. 1897~1900년 벨기에 노동 사회당을 위해 세워진 "민중의 집"은 빅토르 오르타의 건축작품 중 가장 독창적인 작품입니다. 여기에서 오르타는 비올레 르 뒥(Viollet-le-Duc)의 건축 원리들을 자유롭게 추구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린 듯합니다. 이 건축물에서 지역성이 있는 벽돌과 석재를 사용한 풍토 건축은 노출 구조의 건축을 창조하기 위해서 아주 훌륭히 활용되었습니다. 벽돌의 디테일들은 석재와 잘 조화되도록 일정하게 다듬어졌으며 석재와 강철과 유리와 잘 어울리도록 마감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노력은 건축물 외부에서는 건물 내부의 복잡한 프로그램을 입면에 표현하거나 경사지 위의 오목한 평면을 치환하는 데 적용되었습니다. 건물 내부에서는 사무소, 회의실, 계단, 교실, 그리고 카페테리아 등에 노출된 강철 구조를 통하여 더 극적으로 유동적인 표현을 만들어냈습니다. 이와 같이 일관성 있는 석재, 강철, 유리, 벽돌의 집합 구성은 빅토르 오르타(Victor Horta)가 건축을 구현하는데 가장 영향력 있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엑토르 기마르 (Hector Guimard)
엑토르 기마르 (Hector Guimard)의 전체 경력 중에서 단명으로 끝난 대표작, Humbert de Romans 콘서트 홀은 1901년 파리에 준공되었다가 완성되어 1905년에 해체되었습니다. Horta의 「민중의 집」처럼 이것은 확실히 구조적 합리주의의 주요 성과들 중의 하나임에 틀림없는 작품입니다. 8개의 기둥들은 높은 cupola를 지지하고 있고, cupola에는 측벽들과 똑같이 엷은 노란색의 착색유리로 채워진 칸칸에 구멍이 뚫려 있으며, 착색유리를 통하여 많은 빛이 홀 내부로 들어옵니다. 골조는 강철로 구성되었습니다. "건축의 양식은, 진실이 되기 위해서는 그것이 존재하는 토양과 그것을 필요로 하는 시대의 산물이어야 한다. 나의 이론에 첨가된 중세 및 19세기의 원리들은 프랑스 문예부흥 및 전적으로 새로운 양식의 근거를 우리에게 적용해 주어야 한다. 벨기에인, 독일인, 그리고 영국인들이 스스로 국가적 예술을 전개하도록 하라. 그러면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진실되고 건전하며 유용한 작품을 이해할 것이다." _엑토르 기마르 (Hector Guimard). 구조적 합리주의는 근대건축의 시초를 이끈 흐름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시의 시대 상황에 따라 발생한 이러한 사조들과 이런 건축가들 덕분에 근대건축이 발전하고,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이어졌던 것입니다. 앞으로 미래에는 또 어떤 식으로 건축 사조가 변모해갈 지 기대가 됩니다.